
더뉴스인 주재영 기자 |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가 세계적 관광지로 도약하기 위해 행주산성 일대 활성화에 박차를 가하고 있지만, 정작 이를 뒷받침할 도로 등 기반시설은 제자리걸음을 면치 못하고 있다.
행주산성은 지역 대표 역사문화자원으로, 매년 ‘행주가예술이야’, ‘행주문화제’ 등 지역축제가 열리며 국수, 장어 등 먹거리촌까지 갖춘 고양의 핵심 관광지다. 특히 오는 6월 14~15일에는 드론 불꽃쇼와 투석전, 다양한 공연이 어우러진 행주문화제가 예정되어 있어 관광객 유입이 더욱 증가할 전망이다.
여기에 지난해 노후 관광시설을 리모델링하고, 장항습지와 대덕생태공원을 연결하는 수변데크길을 개통한 데 이어 대형 공연 유치까지 더해지며 행주산성 일대의 관광 수요는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하지만 관광객 유입에 비해 기반시설은 턱없이 부족한 상황이다. 고양시는 이를 해결하기 위해 순환도로 등 총 1.95km 규모의 도로망 확충을 계획하고 있으나, 시의회 반대로 관련 예산이 3회 연속 삭감되며 기본설계조차 시작하지 못한 상태다.
현재 행주산성 일대 도로는 대부분 2차로로, 인도와 자전거도로가 미정비된 곳이 많아 교통 혼잡은 물론 보행자 안전까지 위협받고 있다.
시는 이러한 상황을 타개하고자 작년부터 ‘행주산성 마스터플랜’을 수립하고 있으며, ▲역사공원 조성 ▲한옥마을 건립 ▲행주나루 선착장 개발 등 종합적인 관광 활성화 사업을 추진 중이다.
특히 약 32만 5천㎡ 규모의 행주산성역사공원에는 궁도장과 역사박물관 등을 조성해 관광 거점으로 개발할 계획이다. 또한 행주나루 선착장은 수상 교통 및 레저 거점으로 육성해 한강 활용도를 높이고, 숙박이 가능한 한옥마을 조성도 타당성 조사 용역이 진행 중이다.
시 관계자는 “행주산성의 잠재력을 실현하고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기 위해 다양한 인프라 사업이 필요한 시점”이라며 “시의회와 적극적으로 소통해 시민 불편을 줄이고, 체류형 관광지로서의 행주산성을 조기에 완성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