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뉴스인 주재영 기자 | 제주특별자치도 공공배달앱 ‘먹깨비’가 올해 상반기에 연간 배달비 무료쿠폰 예산이 소진될 정도로 이용건수가 급증하고 있다.
올해 먹깨비 주문건수는 3월 4만 139건, 4월 6만 2,546건으로 전년 동기 대비 각각 190%, 431% 증가하는 폭발적인 성장세를 보였다.
특히 4월 주문건수는 지난해 같은 기간 1만 1,771건에서 6만 2,546건으로 5배 이상 급증했다.
제주도내 먹깨비 가맹 외식업체는 4,266개소로, 일반음식점과 휴게음식점, 제과점 등 2만여 개 외식업체 중 20% 정도가 가맹한 상태다.
지난해 동기 먹깨비 가맹점 2,962개소에 비해 44% 증가했으며 회원수는 작년 동기 3만 3,661명에서 5만 7,370명으로 70% 증가했다.
공공배달앱 먹깨비의 급격한 성장세의 배경에는 지난 3월 10일부터 시작된 ‘3고(GO) 챌린지’가 페이스북 등 사회관계망(SNS)을 통해 확산된 점과 먹깨비 앱 연계 탐나는전 15% 적립 인센티브가 큰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된다.
공공배달앱 ‘먹깨비’는 배달플랫폼 최저 수수료 1.5%, 입점비·월사용료·광고비 무료라는 강점으로 소상공인 비용부담 완화와 지역상생 발전에 기여하고 있다.
‘먹깨비’ 이용 급증으로 제주도가 지원 중인 ‘배달비 지원(일일 1회 3,000원)’ 사업비가 곧 조기 소진될 전망이다.
제주도는 배달비 지원 시책을 중단없이 지속하기 위해 사업비를 추가 확보하고 공공배달앱의 성장세를 유지할 계획이다.
한편, 제주도는 앞으로 소비자 중심의 공공배달앱 활성화 지원에서 나아가 소상공인 외식업체 가맹점 확대를 중점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주요 상권이나 골목형 상점가 중심으로 찾아가는 공공배달앱 현장 가맹 및 독려 중점 기간을 운영할 계획으로, 외식업체들의 공공배달앱 가맹 분위기 조성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김미영 제주도 경제활력국장은 “먹깨비의 폭발적 성장은 도민과 소상공인의 적극적 참여가 만들어낸 값진 성과”라며 “앞으로도 추가 예산 확보를 통해 배달비 지원 혜택을 지속하고, 소상공인의 디지털 경쟁력을 높이는 든든한 플랫폼으로 발전시켜 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