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로구 "빛의 광화문" 시대 개막

첫 주자 조선일보, KT·동아일보 차례 기다린다

더뉴스인 주리아 기자 | 종로구는 지난 6월 9일 구청 기획상황실에서 '광화문스퀘어 옥외광고물 자유표시구역 민관합동협의회' 상반기 정기회의를 열고, 사업 실행에 필요한 구체 전략을 논의했다. 이번 회의는 지난해 12월 협의회 출범과 올해 4월 사무국 개소 이후 열린 첫 정기회의다. 회의에서는 상반기 추진 성과를 점검하고 하반기 실행 전략 및 GMP(광화문스퀘어 미디어 플랫폼) 구축 방안 등을 심도 있게 검토했다. 광화문스퀘어 프로젝트는 광화문광장과 세종대로 일대를 뉴욕 타임스 스퀘어처럼 디지털 옥외광고와 문화예술이 결합된 ‘세계적인 미디어 랜드마크’로 조성 중인 사업이다. 종로구와 서울시, 행정안전부 등 공공기관은 물론, 사업구역 내 건물주와 광고·법률·회계 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민간협의회가 사업을 주도하고 있다. 현재 코리아나호텔이 전광판 시범 운영을 시작했으며, 오는 8월에는 KT WEST, 10월에는 동아일보 건물에 전광판이 설치된다. 연말까지 교보생명, 동화면세점, 다정빌딩 등 총 9개 건물의 전광판이 순차적으로 설치될 예정이다. KT 전광판 개시에 맞춰 광화문스퀘어 오프닝 행사도 개최된다.

종로구, '소주게임뎐' 전시 돌입

더뉴스인 주리아 기자 | 종로구가 6월 7일, 관철동 젊음의 거리에서 한국 고유의 술자리 문화를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체험형 전시 '소주게임뎐'의 막을 올렸다. 이번 전시는 ‘주도(酒道)’라는 전통적 개념에 놀이와 예술을 결합해, 국내외 방문객들이 한국의 술자리 문화를 쉽고 흥미롭게 체험할 수 있도록 구성됐다. 개막일 현장에서는 퍼니준 작가와 DJ의 협업 아트쇼, 무용 퍼포먼스, 소주게임 시연, 작가 토크콘서트 등 다양한 문화 프로그램이 펼쳐지며 주목을 끌었다. 젊음의 거리 일대는 6월 한 달간 ‘How to Drink Soju 10단계’, ‘주(酒)류마블 게임’ 등 소주 아트 전시로 거리 전체가 살아있는 전시장으로 변모한다. 매주 일요일에는 퍼니준 작가가 직접 진행하는 ‘주도 원데이 클래스’도 운영된다. 정문헌 구청장은 “이번 전시가 외국인에게는 흥미로운 한국문화의 입문서가 되고, 지역에는 젊은 활기를 더하는 문화 플랫폼으로 자리 잡기를 기대한다”라면서 “6월 한 달간 펼쳐지는 이번 전시에 많은 분들이 함께해주시길 바란다”라고 말했다.